Unit 14
~았/었더라면 and ~ㄴ/는다면

Grammar point · 01 / 02

~았더라면/었더라면 - 동사/형용사

This is a conditional sentence, meaning 'If I had ...' It is used to express regret.

Examples

학교에 열심히 다녔더라면 좋은 성적을 받았을 텐데요.

그분을 만나지 않았더라면 행복하지 않았을 거예요.

최선을 다했더라면 목표를 이뤘을 거예요.

옷을 따뜻하게 입었더라면 감기에 걸리지 않았을 텐데.

보기 · Practice

꿈이 없었더라면 좌절했을 거예요.

If I hadn't had a dream, I would have given up in despair.

Your turn

  1. 01돈을 열심히 모았더라면 지금쯤 여행을 갈 수 있었을 거예요.
  2. 02조금 일찍 출발했더라면 차가 막히지 않았을 거예요.
  3. 03선생님의 도움이 없었더라면 지금처럼 성공하지 못했을 거예요.
  4. 04친구가 도와주지 않았더라면 고생했을 거예요.

Grammar point · 02 / 02

~ㄴ/는다면 - 동사/형용사

This means, 'If you...'

  • ~다면 is added to adjectives.
  • ~(이)라면 is used for nouns.

Examples

열심히 노력한다면 꿈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끈기가 있다면 꿈을 성취할 거예요.

목표가 있다면 최선을 다해서 노력하세요.

포기하지 않는다면 꿈을 이룰 수 있을 거예요.

보기 · Practice

꾸준히 노력한다면 좋은 성과를 거둘 거예요.

If you work hard steadily, you will achieve good results.

Your turn

  1. 01좋은 일이 생긴다면 제일 먼저 알려드릴게요.
  2. 02열심히 연습한다면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딸 수 있을 거예요.
  3. 03비가 오지 않는다면 같이 갑시다.
  4. 04내일 눈이 온다면 길이 막힐 거예요.